본문 바로가기
투자 꿀팁

인버스 곱버스 -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이난다?

by 달꿀냥이 2023. 1. 25.
반응형

많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버스 곱버스 의 인기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2년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리스크 때문에 미국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증시가 많이 하락했기 때문이고 단기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수익을 얻는 인버스와 곱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ollar_burn-image
인버스와 곱버스는 위험합니다

 

인버스가 뭐야?

인버스(Inverse)는 반대, 거꾸로라는 의미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인버스 투자는 주가지수의 하락에 배팅하는 투자 방식으로 주가가 떨어지면 수익이 나는 ETF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미국의 나스닥 지수가 1% 하락하면 나스닥 지수 추종 인버스 상품은 약 1% 수익을 냅니다. 기관들이 공매도를 치는 것과 비슷한 의미인데 개인들은 인버스 상품으로 하락에 배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이 불황인 요즘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에는 대표적으로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으로 KODEX 인버스, TIGER 인버스 등이 있습니다. 미국시장에는 나스닥 인버스로 유명한 PSQ, SQQQ가 있습니다. PSQ는 미국 나스닥 종합지수 추종 인버스 1배 상품이고 SQQQ는 인버스 3배 상품입니다. 즉, 코스피와 나스닥이 하락하는 경우에 수익을 올리게 되는 것입니다. SQQQ경우 인버스에 레버리지 개념을 추가한 곱버스라고도 합니다. 

 

곱버스 그리고 레버리지가 뭐야?

곱버스는 곱하기를 뜻하는 레버리지(Leverage)와 인버스의 합성어입니다. 레버리지는 우리말로 지렛대 효과를 뜻하는데, 타인의 자본을 빌려 더 높은 수익을 내는 투자 방식을 의미합니다. 본인의 돈 10만 원에 타인의 돈 20만 원을 빌려 30만 원으로 인버스 상품을 투자를 했다고 가정했을 때 10프로의 수익이 난다면  3만 원의 수익이 남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돈 10만 원으로만 할 경우 만원의 수익밖에 남지 않게 됩니다. 결국 곱버스는 인버스 2배 ETF, 인버스 3배 ETF 등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는 미국의 결국 미국의 나스닥 종합지수가 1% 하락하면 약 3%의 수익을 올리는 나스닥 인버스 3배 상품인 SQQQ가 있습니다. 이러한 곱버스 상품들은 202년 초 코로나19로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한 많은 투자자들과 기관들 때문에 유명해졌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팬데믹으로 이어지며 주가가 폭락하자 곱버스로 엄청난 수익을 낸 개미투자자들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곱버스 상품을 매매하는 개미 투자자들은 크게 손실을 보곤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인버스와 곱버스가 위험한 이유

곱버스를 투자하면 위험하다고 많이들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음의 복리효과 때문입니다. 음의 복리효과란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때 수익률이 악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1,000달러인 주가지수가 2일 동안 1일 차에 10% 하락, 2일 차에 10% 상승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10% 하락은 주가지수에 0.9를 곱하면 되고 10% 상승은 주가지수에 1.1을 곱하면 됩니다. 1일 차에 10% 하락은 1,000달러 x 0.9이니 900달러가 됩니다. 거기서 2일 차의 10% 상승을 계산해 보면 900달러 x 1.1이니 990달러가 됩니다. 분명 10% 하락과 10% 상승을 한 번씩 반복했는데 주가지수는 1,000달러가 아니라 1% 빠진 990달러가 되었습니다. 이것이 음의 복리효과입니다. 만약 위의 횡보 상황인데 3배 인버스인 곱버스 상품을 매매하였다면 2일간 30%가 하락하고 30%가 상승한셈이 됩니다. 그럼 1,000달러 x 0.7이니 700달러, 다음날 30% 상승이니 700달러 x 1.3이니 910달러입니다. 무려 9%가 빠진 910달러입니다. 이렇듯 인버스 상품과 곱버스 상품은 장기간 등락을 반복한다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방향성이 아예 반대라면 더욱더 끔찍한 계좌잔고 삭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워런버핏의 유명한 투자명언이 있습니다. "절대 미국에 반대로 투자하지 마라"입니다. 미국시장은 중간중간 큰 하락폭의 주가흐름도 있었지만 장기적 관점으로 보면 결국 엄청난 우상향입니다. 또 투자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말로는 "물려도 숏에 물려라"라는 말도 있습니다. 여기서 숏은 하락배팅을 의미하는데, 워런버핏의 명언처럼 결국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을 하기 때문에 하락배팅에 물린다면 영영 원금회복을 하지 못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많은 투자자들이 욕심을 내고 있지만 투자 초보자분들은 인버스, 곱버스 상품을 매매할 때는 꼭 신중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