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꿀팁

국제 유가 - 기름값이 물가를 쥐락펴락

by 달꿀냥이 2023. 1. 23.
반응형

국제 유가는 석유가 거래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3가지 벤치마크 오일 가격을 기준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요새 기관, 투자자들은 국제 유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거시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3가지 유가와 유가 관련 기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oil image
유가

 

국제 유가란 무엇인가 -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

일반적으로 국제 유가는 다른 원유들의 가격 설정에 기준이 되는 3개의 벤치마크 오일의 가격을 뜻합니다. 쉽게 말하면 세계 원유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 3가지입니다. 벤치마크 오일은 3가지인데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입니다.

 

WTI(West Texas Intermediate)는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로 보통은 서부텍사스유로 칭한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석유이며 상대적으로 품질이 고급이고 거래량도 매우 많습니다. WTI는 미국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매일 발표하는데, WTI의 가격을 기준으로 다른 석유들의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가장 유명한 벤치마크 오일입니다. 브렌트유(Brent Crude Oil)는 영국 북해에서 생간 되는 석유입니다. 3가지 벤치마크 오일 중에서 중간 품질을 가지고 있고 보통 WTI가격과 밀접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가격은 ICE(런던선물거래소)에서 발표합니다. 마지막으로 두바이유(Dubai Crude Oil)는 중동에서 생산되는 석유로 앞선 오일들과 다르게 현물로 중동, 싱가포르 등에서 거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황 함량이 높은 두바이유는 상대적으로 저품질의 석유입니다.국제 유가는 배럴(bbl)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1배럴은 약 159리터 정도를 나타내는 석유 단위입니다. 유가의 가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인베스팅닷컴 원자재 가격: https://kr.investing.com/commodities/)

 

원자재 상품 가격 - Investing.com

실시간 원자재 상품의 가격 및 시세, 차트와 최신 뉴스 등을 확인해 보세요. WTI유, 브렌트유, 금, 구리, 은, 등 원자재 투자에 모든 것을 확인해 보세요.

kr.investing.com



국제유가를 좌우하는 OPEC이란?

국제유가와 관련한 뉴스의 중심에는 항상 OPEC이 있습니다. OPEC(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은 1960년 만들어진 석유수출국기구로 원유 가격 하락 방지와 회원국 간 협력을 위해 창설한 국제기구입니다. OPEC의 회원국들은 전 세계의 석유매장량 중 약 70% 정도를 관리한다. 중동에는 사우디아라이바, 이란, UAE 등이 있고 아프리카에는 알제리, 나이지리아, 가봉 등이 있습니다. 또 남아메리카에는 베네수엘라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이 국가들은 정기적인 회의를 거쳐 석유 생산량을 결정해 유가를 조절합니다.

 

2000년 대부터는 러시아나 멕시코 같은 비회원국들까지 함께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이를 OPEC+이라 합니다. OPEC+는 2010년대 전까지는 강력한 원유 가격을 행사하는 기관이었습니다. 하지만 2010년부터 미국의 토지에 대량 매장된 셰일 오일을 효율적으로 시추할 수 있는 개발을 했고 미국이 셰일 혁명에 힘입어 강력한 산유국이 됨으로 OPEC+의 영향력이 매우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OPEC관련 뉴스를 보면 미국이 강력한 힘을 행사하거나 끼어있는 경우도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유가와 경제의 관계

유가와 달러가치는 반대로 움직입니다. 유가가 상승하면 달러가치가 하락하고 반대로 유가가 하락하면 달러가치가 상승합니다. 이유는 대부분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의 거래가 달러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 달러는 전 세계 경제에 중요한 핵심요소입니다. 결국 국제유가도 세계 경제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기름값이 싸지니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을 만들고 운송료도 싸져 기업입장에서는 좋아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 유가하락은 수출중심의 대한민국 경제에는 좋지 않습니다. 유가가 하락한 원초적인 이유를 보면 석유 수요가 감소가 되니 유가가 하락하는 것이고 석유의 수요가 감소된다는 것은 경기가 안 좋기 때문에 여러 수입 국가들이 수입을 줄이게 됩니다. 그럼 결국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 실적은 안 좋게 됩니다. 결국 유가는 적절하고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될 때 세계의 경제흐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유가는 이렇게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세계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려면 국제 유가를 관심 가지고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