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은 일상생활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고 많은 시업의 가치를 바꿔 놓았습니다. 주식 시장도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지금이지만 성공한 투자자들의 역사를 보면 성공한 투자자는 어느 때라도 자신의 투자 원칙과 가치관을 지키며 투자를 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전설 투자자중 한 명인 피터린치 의 주식투자서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을 소개하겠습니다.
피터린치, 주식으로 13년간 단 한 해도 손실은 본적이 없는 전설
워런 버핏과 함께 최고의 가치 투자자이자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피터린치는 2천만 달러에 불과한 마젤란펀드를 인수하여 13년간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전설입니다. 그가 맡은 마젤란 펀드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연평균 29.2%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그가 쓴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은 1989년에 출간한 월가의 영웅을 개정한 책입니다. 엄청난 수익률을 올리는 과정에서 보여준 투자의 비결과 철학과 원칙을 이 책에 담았는데, 이 때문에 출간한 지 3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을 위한 손꼽히는 필독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는 뒷북치는 투자자다
"전문가는 뒷북치는 투자자다" 피터린치의 말입니다. 실제로 미국 기업 리미티드는 공모 후 전국 100여 개의 매장을 낼 때까지 주목받지 못하다가 주가가 저점 대비 30배 오른 뒤에야 전문 분석가들이 몰려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때까지 승승장구하던 주가는 전문가들이 몰려든 시점부터 고꾸라졌습니다. 또 장례 회사인 서비스 코퍼레이션 인터네셔널이나 던킨 도너츠 등도 주가가 몇 배씩 뛰어오른 후에야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기업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반면 이런 기업을 이웃이나 일터, 일상생활 속에서 일찌감치 발굴해 눈여겨보던 투자자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직접 투자하기로 마음먹은 투자자라면 독자적인 분석과 독자전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일단 본인에게 주식 투자자로서 성공할 자질이 있는가를 먼저 자문해야 합니다. 저나는 이 자질을 인내심, 자신감, 상식 고통에 대한 내성, 독자적으로 분석하려는 의지, 실수를 인정하는 태도, 공포감을 무심하게 넘길수 있는 태도 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자질이 없이 우유부단하고 확신이 없다면 최악의 시점에서 모든 희망과 분별을 저버리고 뇌동매매를 함으로써 주식시장의 재물로 희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준비됐다면 이제 1루타 종목을 찾을 차례
주식투자에서 1루타를 친다는것은 매수한 종목의 수익률이 100%가 넘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피터린치는 1루타 종목을 찾아보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집 근처라고 말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는 모습이 눈에 보이는 기업, 즉 던킨 도처츠나 맥도날드 등을 월스트리트가 눈치채기 전에 검토해 보라는 의미입니다. 이때 기업 수익이 개선되고 있는 재무상태표에 나타나지 않는 엄청난 자산이 있는지 그리고 BPS(주당순자산가치)보다 현재가가 매우 낮은 종목을 찾아보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종목을 발굴하더라도 저자는 성급하게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 된다고 조언합니다. 모든 정보와 현상은 앞으로 차차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제품이 잘 팔리는걸 보고 투자하기로 한다면 그 제품의 회사 이익이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기업의 규모에 따라 저성장주, 대형 우량주, 고성장주, 경기순환주, 희생주, 자산주의 6가지 유형 중 어디에 속하는지도 검토해야 할 요소입니다. 종목 선정에 관한 자신만의 기준을 갖춰도 뉴스나 주변에서 자주 언급되는 인기 업종에 관심이 쏠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피해야 할 종목이 가장 인기 있는 업종 중에서도 세간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는 주식이라고 말합니다.
피터린치가 가장 강조하는 요소는 이익입니다. 회사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 오늘보다 내일의 가치가 올라가는 이유는 결국 이익과 자산으로 귀결되기 떄문입니다. 특히 주가 수익 비율은 가장 우선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ER(주가수익률)은 해당 기업의 주가와 수익의 관계를 숫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투자자의 초기 투자 금액을 회사가 다시 벌어들이는 데 걸리는 횟수이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피터린치는 좋은 기업을 고르는데 몇 가지 비결을 소개합니다. 20~25%의 적당한 속도로 성장하는 회사, 틈새시장을 확보한 회사, 부채가 없는 회사, 지속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내부자가 주식을 매입하는 회사는 좋은 투자 대상이 됩니다.
투자의 성공을 이끌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우리도 따라해보자
좋은 종목 선정까지 마쳤다면 이제 투자 성공을 이끌 장기적 관점을 가져야 합니다. 피터린치는 직접 종목을 선택하는 투자는 복리로 연 12~15%의 수익이 투자 과정에서 드는 비용과 시간과 노력에 대한 보상이라고 말합니다. 투자자는 자기가 강점이 있는 특정 분야에 조사하는 모든 기준을 충족하는 종목을 투자해 꾸준하고 길게 보유하라고 하고 있고 자금을 골고루 배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손실의 위험을 축소하기 멘탈을 지켜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주식과 해당 주식의 이야기나 뉴스를 끊임없이 점검하며 상황 변화에 따라 본인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거시경제와 시장에 대한 이론보다는 개별 기업의 분석에 주목한 피터린치의 투자 기법은 다른 투자 대가들에 비해 평범해 보이기도 하지만 이 평범한 원칙을 장기간 철저하게 지켜나가며 실제로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포인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직접 투자의 세계에서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이나 새롭게 뛰어들고자 하는 신규 투자자 주린이 모두가 이 책을 통해 주식 투자의 성공 비결에 대한 단순하면서도 어려운 피터린치의 핵심을 꼭 알아갔으면 합니다.
책 정보
- 책 제목: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저자: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 옮긴이: 이 건
- 출판사: 국일증권경제연구소
'투자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 개념 - 추천 ETF로 분산투자 시작하기 (0) | 2023.01.24 |
---|---|
국제 유가 - 기름값이 물가를 쥐락펴락 (0) | 2023.01.23 |
2023 테슬라 주식 추천 3가지이유 (0) | 2023.01.22 |
앙드레 코스톨라니 -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0) | 2023.01.22 |
연준 금리인상 FOMC 일정 정리 (0) | 2023.01.21 |
댓글